연어초밥 단촛물 만들기 비율, 양파 소스 레시피

오늘은 집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연어초밥 만들기의 핵심, 단촛물과 양파 소스 레시피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일반적인 단촛물의 비율인 식초:설탕:소금 = 2:1:0.3의 비율에서 설탕과 소금의 비율은 입맛에 따라 조절하고 양파채를 듬뿍 사용하여 만든 양파 소스입니다.

양파소스 올린 연어초밥


단촛물 만들기 비율

단촛물은 초밥 밥의 맛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이죠. 일반적인 초밥 단촛물의 비율은 식초:설탕:소금 = 2:1:0.3입니다. 

단맛이나 신맛을 조절하고 싶다면, 설탕이나 식초의 양을 가감하여 취향에 맞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식초:설탕:소금 = 2:0.5:0.3 (식초 2큰술, 설탕 반큰술, 소금 1/3큰술) 개인적으로 단맛을 좋아하지 않아서 설탕의 양을 좀 줄였습니다. 

전자렌지나 냄비에 모든 재료를 넣고 약불에서 살짝 끓여 설탕과 소금을 녹여줍니다. 불에서 내려 식힌 후, 밥에 부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밥은 2공기 정도 사용했고 좀 작은 크기의 초밥용으로 뭉치니 30개 정도가 되었습니다.


양파소스 레시피 재료



양파소스 레시피 재료를 볼에 담은 사진완성된 연어초밥 양파소스


양파 소스 레시피

양파 소스는 연어 초밥의 풍미를 더욱 깊게 만들어주는 소스이죠. 보통은 양파를 잘게 다져서 사용하지만 저는 채 썬 양파와 무순을 듬뿍 얹어 먹는 것을 좋아해서 이 방법으로 만들어 먹는데 정확한 계량은 없습니다.

  • 양파: 중간 사이즈 1개 반
  • 무순: 1/3팩
  • 마요네즈: 5큰술 이상
  • 레몬즙: 1큰술
  • 꿀: 1큰술
  • 소금, 후추, 와사비, 홀그레인머스터드: 약간


양파를 1개 반 채썰면 양이 엄청나 보이지만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주고 나머지 재료와 버무리고 나면 확 줄어드니 그대로 해 주시면 됩니다. 

양파의 매운 맛을 빼기 위해 그냥 찬물에 담갔다가 빼면 별 효과가 없고 다 먹은 후 입냄새도 상당합니다. 

양파를 끓는 물에 살짝 담갔다가 찬물로 빠르게 식혀주면 아삭함은 그대로, 매운맛과 냄새가 많이 줄어듭니다. 

양파의 물기를 잘 빼준 후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섞어주면 끝입니다.

재료 준비에 와사비를 빼 먹었습니다. 마침 예전에 회를 시켜 먹고 남은 일회용 와사비를 양파소스에 넣어주고 좀 부족한 듯해서 홀그레인 머스터드도 추가했습니다. 


횟감용 연어를 썰어 담은 접시


마트할인 신한미스터라이프카드

홈플러스에서 주문한 횟감용 생연어 300g에 13,900원입니다. 덩어리로 되어 있고 2팩 구매해서 나머지 한 팩은 연어스테이크로 해먹었습니다. 

초밥용으로 썰어봤는데 좀 더 두툼한 조각이었으면 좋았겠네요. 신한 미스터 라이프 카드를 사용하여 주말 할인 10%까지 더하니 600g에 25,000원 정도 됩니다. 

토, 일요일에 3대 마트인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장을 보면 10% 하루에 5,000원까지 할인이 되는 카드여서 주말 장보기로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완성된 연어초밥


개인 접시에 뭉친 밥만 올려주고 연어와 양파소스를 올려 먹는 방식인데 편하기도 하고 양파소스는 취향대로 양을 조절하니 가족들이 더 좋아합니다. 양파를 유독 많이 먹는 가족이 있어서 양파까지 깔끔하게 다 먹었네요.


연어초밥, 다양하게 즐기기

토치로 살짝 굽기: 연어에 토치로 살짝 구워주면 더욱 풍부한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추가: 아보카도를 얇게 썰어 함께 올리면 고소한 풍미와 부드러운 식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도 전문점 못지않은 맛있는 연어초밥을 즐겨보세요.